제천시 ICT기술을 활용한 산불 제로화 총력!!

섹션별뉴스

제천시 ICT기술을 활용한 산불 제로화 총력!!

송주현기자 0 0

 

제천시가 최신 ICT기술을 활용하여 산불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 송주현 기자 -

 

제천시에서는 최근 5년간 총19건의 산불이 발생하였고, 입산자의 실화로 인한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올해는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산불 발생이 전망되기에 시민들과 등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산불감시.jpg.

이러한 산불을 감시하기 위하여 각 읍면동에서 산불감시원을 선발, 총134명의 산불감시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천시에서는 68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하여 산불감시 및 홍보활동 벌이고 주기적인 진화훈련 하는 등 산불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소각으로 인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하여 2021년부터 산림인접지100m이내 논, 밭의 영농부산물 파쇄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작년까지 영농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 역시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읍면지역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동지역은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인력으로 감시가 어려운 용두산, 봉황산 등은 설치된 무인감시카메라와 ICT기술을 활용하여 산불감시를 할 예정이다.

 

지난해 산불감시를 위해 새로 도입한 ICT기술은 딥러닝을 통해 산불로 인한 연기와 구름을 구분하는 학습을 한 후, 연기가 감지되면 화면에 표시하여 사람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기술을 통하여더욱 철저한 산불감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우리나라 산불은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적극적인 예방과 감시활동이 중요하다며,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소각, 인화물질 사용, 흡연 등의 행위는 절대 금지되며, 입산통제구역 통행 제한을 당부드리니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전했다.

 

한편, 시는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2024년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설정하고 산림보호 및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산불대책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며, 산림 및 그 인접 지역에서 불놓기 행위 등은 금지된다.

 

제천민정일보 송주현 기자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뉴스 (Best News)
매월 소정의 신문 발전 기금을 후원하는 업체에 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무료 광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월 소정의 신문 발전 기금을 후원하는 업체에 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무료 광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광명소
제천관광지
제천관광100선
명산
계곡
문화유산
문화유산현황
국가지정문화재
도지정문화재
문화재자료
테마여행
추천여행
체험여행
견학
제천시티투어
여행정보
관광안내
스토리텔링
숙박
숙박지도